본문 바로가기

두개인두관종 수술 전후의 간호조치

두개인두관종 수술 전후의 간호조치 관련내용 확인 해 보시겠습니다.

 

알아보자 :: 두개인두관종 수술 전후의 간호조치

두개인두관종 수술 전후의 간호조치

 

두개골 내 흔한 양성종양으로 두개골 바닥의 안장부위에서 잘 발생하며 주변에 중요한 신경과 조직이 있으며 두개인두관종은 양성종양이지만 침윤성 성장과 같은 악성종양의 특징이 있어 재발하기 쉽습니다.

 

 

따라서 수술 시 가능한 한 철저히 절제하고 수술 후 재발 여부를 정기적으로 재검사해야 하다.

 

 

 

⊙  [빠른확인] 두개골 인두관종 수술 전후에 어떤 간호조치가 있을까요?

 

이어서 여러분들의 해답을 드리겠습니다.

 

 

 두개인두관종 수술 전후의 간호조치

 

⊙  두개인두관종은 비교적 흔한 두개내 양성종양으로 주로 소아 및 청소년에서 발생하다.

 

⊙  간호조치는 수술 전 간호와 수술 후 간호로 나뉜다. 수술 전 환자는 두통, 메스꺼움, 구토가 많이 발생하는데 이때 오흡을 방지하고 환자의 머리를 한쪽으로 치우쳐야 한다. 환자가 의식이 없거나 장기간 누워 있는 경우 욕창을 예방하기 위해 약 2시간에 한 번 몸을 뒤집어야 하다.

 

⊙  환자가 수술 전에 시력 장애가 발생하여 실수로 표적을 충돌하는 경우 불필요한 두부 외상을 피하려면 24시간 동안 치료를 받아야 하다.

 

⊙  환자의 수술은 주로 개두술로 수술 후 중추성 요붕증이 자주 발생하는데 이때 환자의 소변량이 하루 4000ml를 초과하는지 주의 깊게 관찰하고 제때 액체를 보충하면 탈수와 저혈량을 방지할 수 있다. 또한 환자의 정신, 동공 및 활력징후 변화를 주의 깊게 관찰하고 적시에 의사에게 보고하여 상응하는 치료를 받아야 하다.

 

 

⊙  추가 진찰 소견 : 두개골 인두관종은 어떻게 치료합니까

 

⊙  1. 두개골 인두관종은 두개골 내 양성 종양으로 수술적 절제가 최우선 치료 방법이며 종양은 완전히 치료할 수 있다.

 

⊙  완전히 절단하기 어려운 것도 부분적으로 절제하여 시신경 압박과 뇌실 시스템의 폐색을 완화할 수 있으며, 뇌실 복강 우회술을 동시에 사용하여 뇌적수 및 두개내압 증가를 완화할 수 있다.

 

 

⊙  2. 두개인두관종은 거대하고 완전히 절단되지 않고 개두술을 견딜 수 없는 경우 캡슐액을 천자 및 흡입할 수 있으며 동시에 방사성 동위원소를 주입하여 내부 조사 치료를 수행할 수 있다.

 

⊙  두개골 인두관종의 부분 절제 또는 2차 완전 절단은 방사선 치료를 받을 수 있다.

 

 

⊙  따라서 전신 상태가 좋지 않은 방사선 치료가 선호된다.

 

 

⊙  이상 두개골 인두관종 수술 전후 간호조치에 관련 의료설명이다.

 

 

정리드린 글은 두개인두관종 수술 전후의 간호조치 입니다. 위 내용들이  좋은 정보가 되셨길 바랍니다.